주식시장에서 FOMO(the Fear Of Missing Out) 에 관한여
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미국에서 재테크

주식시장에서 FOMO(the Fear Of Missing Out) 에 관한여

by Hyoungjoo 2020. 9. 8.
반응형

사람들은 자신이 올바른 판단을 통해 결정을 하고 투자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비이성적인 판단이 더 지배적을 작용한다고 들었다.  비유가 적절하지는 않겠지만 쇼핑과 같은 느낌도 있는것 같다. 자신은 정말 필요해서 산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고싶은 마음을 정당화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스스로 인식하게 만드는것 같기도 하다

 

최근 FOMO라는 말은 많이 들었던것 같은데  어떤건지 궁금하기도 해서 몇가지 자료를 찾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사이트 있는 내용을 요약한것입니다.

 

https://www.warriortrading.com/

https://www.dailyfx.com/

 

 

 

 

사실 가장 위대한 트레이더들은 수학적인 천재라기보다는 선술에 능하다. 주식투자에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과 충동을 잘 인지해야 하며, 엄격하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모든 상황을 차분하고 냉정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 트레이더로서 성장함에 따라, 궁극적으로 자신의 성격, 감정, 편견의 산물인 거래에 많은 장애물과 장벽에 직면하게 된다.

 

성공한 트레이더는이러한 보편적인 인간의 약점을 대처하고 통제하는데 능숙하며 또한 적절한 전략을 세움으로써 인간에게 내재된 장애를 극복한다.  그러한 감정적인 덫 중 투자에 있어서 가장 흔한것이 바로 "FOMO (the fear of missing out)"이다.   보통 소외 공포라고 하며 주식시장에서 자신만 소외돌지 모른다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일컫는 말이다. 즉 다른 사람들이 다 그렇게 하면 특별히 자신만의 투자 철학없이 그냥 따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단어는 최근에 영어에 추가되었지만 사실 우리의 일상 생활에 내재된 것이다. 현대 디지털 시대의  대표적인 현상인 FOMO는 밀레니얼 세대의 69%에 영향을  끼쳐왔지만, 거래 관행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FOMO 트레이드는 주식이 갑자기 급상승하거나 급하락 할때 주로 발생한다.  그리고 현재의 가격 움짐에서 동참할려는 열망이 앞서기 때문에 주식의 현재 가격에 대한 올바른 분석을 하지 못하게 된다.

 

이것은 사실 논리적인 관점에서 현실 세계 특히 " 금용시장의 세계"에서 명백한 인지적 편견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 최근에도 계속 될것이라고 믿는 매우 자연스로운 편견 때문에 일어난다.

 

FOMO에 의한 거래에서 공통적인 감정은 다음과 같다.

 

  • 탐욕

  • 공포

  • 흥분

  • 질투

  • 조급함

  • 불안 

어떤 요소들이 FOMO 투자를 야기시기는가? 

FOMO는 내적인 요소가 강하지만, 또한  다양한 상황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감정이다. 투자자가  FOMO를 경험하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외부 요인은 다음과 같다.

 

불안정한 시장. 

FOMO는 사람들이 유행에 편승하고 싶어하는 강세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 그것은 어떤 방향으로든 시장의 움직임이 있을 때 우리의 정신 속으로 스며들 수 있다. 어떤 투자자도도 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어하지 않는다.

 

대박난 사람들에 대한 부러움.

최근의 승리에 고무되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그것에 휘말리기 쉽다. 그리고 괜찮아, 다른 사람들은 다 하고 있으니까, 그렇지? 불행하게도, 이러한 승리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 

 

반복적인 손실. 

투자자는 결국 악순환에 갇히게 된다.  끝까지 버티지 못하는것에 대한 불안과 실망이 생기면서, 투자를 한 다음, 겁을 먹고 다시 나오게 된다. 그리고 또 다시 다른 투자를 시작하는 악순환으로 끝난다. 이것을 결국 더 큰 손실로 이어진다

 

뉴스와 루머. 

소문이 돌게 되면 자신만이 따돌림을 당하게 되고 있다는 감정이 밀려온다. 소셜 미디어, 특히 금융 트위터 소셜 미디어가 트레이딩과 혼합이 되면 모든 사람이 트레이드를 이기는 것 처럼 보일때가 독이 될수 있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인플루언서를 연구하고 게시물을 평가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그것들을 결정적인 결정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고 영감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트래이딩 과정은 투자자의  결정을 이끌어가는 상황과 요인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다. 아래표는  FOMO 투자자대 잘 훈련된 투자자의 차이를 보여준다. 아래표에 나와있는것 같이 매우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

 

 

FOMO 투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FOMO에 따라 행동하는 투자자들은 유사한 특성을 가지며 특정한 가정들에 야기된다. 아래는 FOMO 투자가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1. 다들 그렇게 하고 있어, 그래서 그렇게 나쁠 수가 없어

  2. 내가 얼마많이 벌수 있는것만 생각해야 되

  3. 음.. 그냥 그렇게 해야 되

  4. 그럴 줄 알았어야 했는데

  5. 그들은 내가 알지못하는 어떤것을 알고 있는것이 틀림없어

  6. 이 좋은 기회를 놓치면 엄청 후회 할것야

  7. 그 주식은 꽤 안전하지. 그렇지? 모든 사람들이 그 주식을 사고 있어

 

다음은 공포 요인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과 주의사항이다.

 

  • 언제나 다른 새로운 투자건이 있을 것이다. 기회는 버스와 같다- 또 다른 기회는 항상 따라 올것이다. 비록 즉각적인 것은 아니지만, 충분히 기다릴 가치가 있다.
  • 모두가 같은 입장에 있다. 이것을 인식하는 것은 많은 투자자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해줄 것이며  FOMO를 덜 격렬하게 만든다. 
  • 거래 계획을 고수하라. 모든 트레이더들은 그들의 전략을 인지하고, 거래 계획을 세운 다음, 그것을 고수해야 한다. 이것이 장기적인 성공을 거두는 길이다.
  • 투자에서 감정을 제거하는 것이 관건이다.  투자계획을 통해  자신감을 높일 수 있을 겁니다.
  • 투자자들은 자신이 잃을 수 있는 자본만을 사용해야 한다. 시장이 예기치 않게 움직일 경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언제든지 중단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시장을 아는 것은 필수적이다. 투자자는 자체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모든 가능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모든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 FOMO는 쉽게 없어지지는 않지만 통제될 수 있다. 올바른 전략과 접근방식은 트레이드들이 FOMO를 능가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투자일기를 쓰는 것은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가장 성공한 투자자들이 개인 경험을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는 저널을 이용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