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공부를 위한 4단계 방법
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미국에서 재테크

주식시장 공부를 위한 4단계 방법

by Hyoungjoo 2020. 5. 29.
반응형

 

 

주식시장을 조사하는 것은 마치 차를 구매할 때와 같다. 차를 살때는 기술적인 면만 보고 살 수 도 있지만, 운전 중에 

느끼는 승차감, 제조사의 명성, 내부 디자인 등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투자자는 주식시장을 연구하는 방법 중에 Fundamental analysis 라는 것이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주식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회사의 재무, 리더십 팀 및 경쟁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본 후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담을지 결정하는 방식이다. 주식은 꽤 많은 위험을 안고 있으므로 장기 투자로 간주한다. 주식은 단기간에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진행하기 때문에 이것을 헤쳐나갈 시간이 필요하다. 즉 장기적인 전략을 통해 이익을 얻게 된다. 이는 적어도 향후 5년 안에 필요하지 않을 돈에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식을 평가하고 그것이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주차할 자격이 있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아래는 주식을 평가하기 위한 4가지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주식 연구 자료 수집
먼저 회사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 정량적 연구라고 하며, 기업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받드시 제출해야하는 몇 가지 서류를 모으는 것으로 시작한다.

양식 10-K: 독립적으로 감사된 주요 재무제표를 포함하는 연간 보고서. 여기서 회사의 대차대조표, 수입원, 현금 처리 방법, 수입과 지출을 검토할 수 있다.
양식 10-Q: 운영 및 재무 결과에 대한 분기별 업데이트. 이것을 볼 시간이 부족한다면 중개회사의 웹사이트나 주요 금융뉴스 웹사이트에서 주요 하이라이트만 볼 수 있다. 이 정보는 다른 후보 주식과 비교 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2. 초점을 좁혀나가기

회사의 재무보고서에는 많은 숫자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한눈에 모든 것을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필요한 정보에 더욱 우선 선택해서 집중하는 것이 좋다.

수익: 특정 기간 기업이 들여온 돈이다.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부분인데 흔히 “Top line”으로 여겨지며 "영업수익"과 "영업 외수익"으로 세분되기도 한다. 회사의 핵심 사업에서 창출된 것이기 때문에 영업 수익이 가장 두드러진다. 영업외 수익은 종종 자산을 매도하는 것과 같은 일회성 사업 활동에서 발생한다.

순이익: 손익계산서 끝에 기재되어 있으므로 부르는 이 "하향" 수치는 한 회사가 운영비, 세금, 감가상각비를 수입에서 뺀 총액이다. 수입은 당신의 총 급여와 맞먹으며, 순이익은 세금과 생활비를 낸 후 남는 것과 견줄 만하다.

주당순이익(EPS) : 수익을 거래할 수 있는 주식 수로 나누면 주당 이익을 얻는다. 이 숫자는 주당 순이익으로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므로 다른 회사와 비교하기가 쉽다. 주당이익을 보면 '열두 달째'를 가리키는 "(tttm)이 뒤따른다.

 

수익만으로 회사의 재무 상태 판단할 수 없다.  왜냐하면 회사가 자본을 어떻게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를 말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회사들은 그 수익을 가져가서 사업에 재투자한다. 다른 이들은 주주들에게 배당금 형태로 지급한다.

주가수익비율(P/E ): 기업의 현재 주가를 주당 수익(보통 지난 12개월 동안)으로)으로 나눈다면 기업의 P/E비율이 나오게 된다. 월가 분석전문가들의 예상 수익으로 주가를 나눈다면 앞으로의 P/E 값을 계산할 수 있다. 주식 가치의 이 척도는 투자자가 회사의 현재 수익의 1달러를 받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지급할 의향이 있는지를 알려준다.

자기자본이익률(ROE)과 자산수익률(ROA): 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각각 달러 주주로 얼마나 많은 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백분율로 보여준다. 그 자본은 주주 자본이다. 자산 수익률은 회사가 자산 1달러당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 보여준다. 각각은 기업의 연간 순익을 그러한 척도 중 하나로 나눈 것에서 도출된다. 이 백분율은 또한 회사가 이윤을 창출하는 데 얼마나 효율적인지에 대해 말해준다.

기업은 주주 지분 분모를 줄이기 위해 주식을 되사주면서 인위적으로 자기자본이익률을 높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재고자산이나 부동산을 늘리기 위한 대출과 같은 더 많은 부채를 부담하면 자산수익률 계산에 사용되는 자산의 금액이 증가한다. 이러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3. 질적 연구로 눈을 돌린다.
양적 연구는 기업 재무 상태가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이라면, 질적 연구는 그 회사의 운영과 전망에 대한 더 진실한 그림을 제공하는 기술 세부사항을 제공한다. 워렌 버핏은 다음과 같이 유명하게 말했다. "주식이 올라가고 싶어서가 아니라 소유하고 싶어서 회사에 사라. "이는 주식을 살 때 사업체의 개인 지분을 사들이기 때문이다.
잠재적인 사업 동반자를 선별하는 데 다음과 같은 질문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 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 이 회사가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는가?  경영진은 얼마나 좋은가? 뭐가 잘못될 수 있을까? 

4. 긴 안목으로 접근한다. 
투자자들은 기업의 전반적인 재무 상태를 평가하고 주식의 내재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아주 많다. 그래서 단지 1년 동안의 수입이나 경영진의 가장 최근의 결정만을 보면 불완전한 그림이 그려진다. 어떤 주식을 사기 전에, 당신은 그 회사에 대해 잘 알고 것을 종합하여 장기적인 동반관계를 가질 가치가 있는지 알고 싶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좀 더 긴 안목으로 과거의 데이터를 살펴봐야 한다. 이를 통해 어려운 시기 동안 회사의 회복력, 도전에 대한 반응,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적 개선과 주주 가치 제공 능력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다음 위의 숫자와 주요 비율을 업계 평균과 같거나 유사한 사업의 다른 회사들과 비교함으로써 회사가 어떻게 큰 그림에 들어맞는지 봐야 한다. 이러한 비교를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브로커의 웹 사이트에 제공된 자료를 자세히 검토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