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위한 기본 5단계
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미국에서 재테크

미국에서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위한 기본 5단계

by Hyoungjoo 2020. 5. 29.
반응형

 

출처: 인터넷에 있는 내용을 모아서 정리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려고 하면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다음의 기초 5단계는 초보자가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위한 기본 지침을 제공해 준다. 아래 단계를 기본으로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

 

1단계. 주식 투자 방법 결정
사실 주식 투자 방법은 아주 많이 있을 것이다. 아마 자신의 스타일과 상황을 먼저 파악한후  그에 따라 투자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1. 첫번째는 DIY 방식으로써  본인이 주식과 펀드를 직접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해당될수 있다.   투자에 관해서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면서 단지 중개업자만 필요하다면 온라인에서 다양한 중개업자(브로커)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InteractiveBrokers, ZACKtrade, TradeStation, ETRADE, Robinhood, Fidelity, CharlesSchwab , TD Ameritrade등이 있다. 보통 많은 초보자들이 선택하는 방법이다.  사용방법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서 초보자들도 쉽게 주식을 사고 팔수 있다. 아마 대부분의 초보자들이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2. 두번째는 주식이 훌륭한 투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알지만, 자신은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지 못하거나 그러한 일을 좋아하지 않아서 모든 과정을 관리해주기를 바라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투자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Robo-Adviser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Betterment, ELLEVEST, TD Ameritrade, SoFi, Bloom, CharlesSCHWAB, Fidelity, SIGFIG등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렇게 자신의 스타일을 파악하고 나면 주식계좌 개설을 위한 쇼핑이 준비된 것이다. 

2단계. 투자 계좌 개설
일단 주식에 투자하려면 투자 계좌가 필요하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중개계좌라고 한다.  계좌를 오픈하는 데 있어서 약간의 도움이 필요하면 Robo-Adviser를 통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계좌를 개설할 때는 최소한의 금액이 있는 곳과 혹은 무료로 개설이 가능한 곳이 있다. 

DIY 옵션: 중개 계좌 개설
온라인상에서 제공하는 중개 계좌를 통해 주식, 펀드, 그리고 다양한 다른 투자들을 쉽고 빠르게 살 수 있다. 또한 브로커의 도움을 받아서 개인 퇴직 계좌로 개설할 수 있다. 온라인 검색을 통해 손쉽게 찾을 수 있다.

Robot-adviser 계정 열기
Robot-adviser를 통해 주식 투자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Robot-adviser는 투자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므로 개인 투자자가 굳이 발품을 팔 필요가 없다. 보통 각 회사는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당신의 투자 목표에 관해 물어본 후 그에 맞는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준다. 이러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신 수수료가 부과된다. 보통 계좌 잔액의 0.25%의 수수료를 낸다..  Wealthfront, Betterment 그리고 Ellevest 가 대표적이다. 

3단계. 주식과 주식 뮤추얼 펀드의 차이 파악
사실 Robot-adviser 형태를 선택했다면 이 단계부터는 해당 사항이 없을 수도 있다. 어차피 Robot-adviser 가 목적에 맞게 투자 관리를 해 줄것이기 때문이다. DIY 방식으로 투자를 하기로 결정 했으면 추가적인 결정 사항이 남아 있다. 투자형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아래 두 가지 형태가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 주식 뮤추얼 펀드 또는 외환 트레이드 펀드 
많은 다른 주식 혹은 채권을 하나로 묶음 판매하는 형태이다. 즉 한 번의 하나의 거래로 여러 종류의 주식과 채권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다. 좋은 회사의 주식에 해당하는 각각의 주식 /채권을 조금씩 나누어 놓은 형태이다. 즉  좋은회사의 개별 주식들을 한데 모은 다음 다시 조금씩 나누어 놓은 것이다. 보통 좋은 회사의 주식/채권은 개당 가격이 매우 높으므로  모두 주식을 개별로 구매할 경우 많은 돈이 필요하다. 하지만 뮤추얼펀드를 이용하여 여러 좋은 회사의 주식/채권 등을 조금씩이지만 모두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인덱스 펀드와 ETF는 지수(index)의 수익을 따라가도록 구성해 놓은 것이다. 예를 들면 코스피 200지수가 1% 상승하면 이를 모방한 인덱스 펀드도 1% 상승하는 식이다.  

• 개별 주식
이것은 특정 기업을 주식을 개별적으로 사는 방법이다. 한 개의 주식부터 여러 개의 주식을 살 수 있다. 이 경우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므로 적절한 개별 주식 사야 한다. 이때는 아마존, 구글, 애플 등을 개별로 구매하는 것이다. 

뮤추얼 펀드는 다양한 개별 주식/채권이 포함되어 있어서 주식 시장의 변동에 따른 급락의 위험을 최대한 낮출 수 있다. 이것은 분산투자의 개념임으로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뮤추얼 펀드는 단기간에 주식가격이 오른 지 않는다. 왜냐하면 다양한 회사의 주식의 합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개별 주식의 경우 특정한 상황에서 급격한 상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보통 은퇴연금 투자자들은 뮤추얼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4단계. 주식 투자에 대한 예산 책정
1. 주식투자를 시작하려면 돈이 얼마나 필요한가? 개별 주식의 경우 각 주식의 단가 (한 개의 가격)에 따라 달라지며 몇 개를 사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주가는 단 몇 달러부터 몇천 달러까지 다양하다. 만약뮤추얼 펀드를 원하지만 투자금액이 적다면 상장지수펀드 (ETF)를 추천한다. 뮤추얼 펀드는 최소 금액이 1,000달러 이상인 경우가 많지만, ETF는 주식처럼 거래되는데, 각각의 주식의 조각들을 모아둔 것이라 때에 따라서는 100달러 미만인 경우도 있다.

2. 주식에 얼마를 투자해야 할까?  만약 펀드를 통해 투자하고 있다면, 포트폴리오의 상당 부분을 주식 펀드에 할당해서 구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나머지는 채권 등으로 할당하면 된다. 주식의 경우 장기투자를 통해 안정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긴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에 해당되다. 은퇴시간에 따라서도 주식과 채권 등의 구성 비율을 달라질 수 있다. 

 


5단계. 투자 시작
보는 관점에 따라 주식투자는 복잡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성공한 투자자들은 기본에 충실한 경우가 많다. 워렌 버핏은 저비용 S&P 500 인덱스 펀드가 대부분의 미국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라고 말해왔다. 그리고 본인이 특정 회사(예,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의 장기적 성장 가능성을 신뢰할 때는 개별 주식을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개별 주식들에 관심이 갈 때 스스로 해당 회사의 주식을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과연 초보자들에게 주식 투자는 좋은 선택일까? 만약 당장 필요한 돈이 아니며 5년 이상 투자한 돈을 그냥 두어도 되면 주식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럼 왜 5년일까? 보통 증시가 5년 동안 내림세를 겪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드물다. 그러므로 그 안에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어디에 투자해야 되는 건가? 이것은 아마 투자목표에 대한 시간적 범위와 얼마만큼의 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은퇴와 같은 시간상으로 여유가 있다면 장기투자의 개념으로 주식을 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주식은 언젠가는 오르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만약 은퇴가 멀지 않았거나 단기적인 목표라면 주식보다는 채권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것이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단기간에 수익을 내야 하는 경우에는 변동성이 큰 주식의 성격상 위험성을 감당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