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자가 절대 하지 말아야할 5가지
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미국에서 재테크

주식 초보자가 절대 하지 말아야할 5가지

by Hyoungjoo 2020. 5. 27.
반응형

1. 52 주 동안 계속 하방 곡선을 가지는 주식은  사지 마라

일반적으로 회사의 좋지 않은 뉴스는 한가지 이유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보통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얽여서 생성된것이다.  종종 뉴스에서 특정 회사의 나쁜 소식을 듣게 되면 그 다음날 다른 나쁜 소식을 또 듣게 된다. 이러한 지속적인 나쁜 뉴스는 주가를 지속해서 떨어지게 한다. 이럴 때는 그 주식에서 빠져나온 후 일정 기간 이후에 다시 들어가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만약 주가가 떨어진다고 바로 사지 말아야 한다. 주식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은 회사에도 악영향이 갈수도 있다. 예를 들면 좋은 직원들이 떠나갈 수 있으며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반대로 주식이 올라갈 때는 회사의 fundamentals로 동시에 향상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직원들의 사기가 올라갈 것이며 모든 사람이 열심히 일하려고 할 것이다. 또한 좋은 직원을 많이 채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평균 200일 이상 평균이상을 웃돌거나 52주 동안의 최고점에 이르게 되면, 그 주식이 많은 수익 안겨다 줄것이다.

 

 2.Penny 주식은 거래하지 말라

Penny 주식은 보통 5달러 이하의 주식을 일컫는다. 만약 전문가가 아니라면 모든 Penny 주식은 사지 않는 것이 좋다. 조금 더 나아 간다면 10불 이하의 주식을 사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상대적으로 적은 자금(5,000불 이하)를 가지고 있더라도 몇개의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몇 개의 주식을 사는 것이 Penny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 보다 훨씬 안전하다.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보통 Penny 주식을 가지는 회사는 좋지 않은 회사와 관련이 높다. 이런 회사들은 회사의 이윤을 남기는 데 어려움이 있다. 내부적으로도 회사 운영에서 효율적이지 못한 경우도 많다. 또한 Penny 주식은 휘발성(Volatile)이 높다. 100달러의 주식이 1달러 움직이면 1% 움직인 것이다. 하지만 5달러 주식이 1달러가 변하면 20%가 움직인 것이다. 일반 초보자는 이러한 큰 변동에 의한 감정적, 재정적인 손해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3. 쇼트(Short) 매매는 하지 마라

쇼트를 하기 위해서는 브로커로부터 주식을 빌려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주식 시작에 판다. 만약 주식이 떨어지면 다시 그 주식을 낮은 가격에 사서 이익을 얻는 것이다. 즉 외상으로 비싸게 팔고 차후에 가격이 내려 갔을 때 다시 사서 갚는 것이다. 이때 생기는 차액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가격이 많이 올라가게 되면 아마 어쩔 수 없이 더 비싼 가격에 그 주식을 사야 할 것이다. 결국 잃게 된다. 만약 브로커에 돈을 빚지게 되면 아마 법정으로 끌려갈 것이며 집과 돈이 회수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쇼트는 전문가만 할 수 있는 일이며 매우 높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4. 마진으로 거래를 하지 마라

마진으로 거래를 한다는 것은 브로커로부터 돈을 빌려서 주식 매매를 하는 것이다. 보통 자신이 가진 돈보다 더 많은 주식을 구매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마진을 이용하여 주식을 매매하게 되면, 주식계좌에 있는 주식과 현금이 마진 대출에 대한 담보물이 된다. 만약 주식이 많이 떨어지게 되면 주식계좌에 현금을 채워 넣어놓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브로커는 그들의 손해를 충당하기 위해서 당신의 주식을 팔아버릴 것이다.  이 마진 계좌는 사실 장점도 있다. 자신의 은행에서 주식계좌로 돈을 옮기는 데는 시간이 꽤 걸린다. 하지만 이 마진거래는 필요할 때 즉시 현금을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진거래는 초기설정에서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지 않을 것이다.

 

5. 다른 사람의 생각만 듣고 거래하지 말라

절대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거래를 하지 말라고 하는 주 된 이유는 그들은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만약 이웃이나 체육관에서 아주 흥미로운 주식에 관한 이야기를 듣거든 그냥 무시해라. 만약 당신이 좋은 거래를 했더라도 그 주식들이 떨어지거나 올라갈 때 당신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를 것이다. 자신의 주식에 대한 확신은 오로지 당신 스스로 거래를 통해 얻은 경험으로부터 온다. 절대 Barron's,  Forbes, The Wall Street Journal에 있는 사설만 읽고 주식을 거래하는 일이 없도록 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