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투자자가 알아야할 주식 시장의 기본상식
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미국에서 재테크

초보 투자자가 알아야할 주식 시장의 기본상식

by Hyoungjoo 2020. 5. 31.
반응형

 

주식시장은 슈퍼마켓에서 물건을 사는 것과는 다릅니다. 만약 주식시장의 기본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뉴스나 혹은 신문에서 나오는 주식거래 정보를 전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다만 너무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용어는 초보자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은퇴 시기에 맞춰진 뮤추얼 펀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면 매일 매일 변화하는 차트 분석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거래를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며, 주식 시장을 이해하고 최소한 주식 거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주식 시장의 기본 사항들을 나열해 본다면

주식시장은 뉴욕증권거래소나 나스닥과 같은 거래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식은 특정 거래소에 상장되어 구매자와 판매자가 함께 모여 주식의 시장 역할을 합니다. 거래소는 각 주식의 공급과 수요, 그리고 관련된 주식의 가격 동향을 파악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시장에서 물건을 사듯이 주식을 살 수는 없습니다. 요즈음은 온라인 브로커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여러분이 주식 매수/매도에 대한 주문을 넣으면 브로커를 통해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NYSE와 나스닥은 미국의 동부시간으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장이 열립니다. 브로커에 따라 장외 시간에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주식투자

보통 사람들이 주식 시장이 상승하거나 하락한다고 말할 때, 이것은 일반적으로 주요 시장 지수의 움직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세상에 있는 모든 주식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표적이 지수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S&P 500,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에 대해 가장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보통 주식 시장의 등락을 이야기할때 이 평균지수를 의미하며 이 평균지수가 전체 주식시장의 거래를 대변합니다. 이러한 지수는 투자자가 자시의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비교분석을 하고 또한 주식 거래를 결정할 때 주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자신의 주식을 사야 할지 아니면 추가로 더 사야 할지를 판단할 근거로 사용됩니다

 

투자자는 자신의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비교·분석하고 때에 따라 주식 거래 결정을 알리기 위해 지수를 사용합니다 인덱스 펀드와 환전 트레이드 펀드 또는 특정 시장의 인덱스 또는 섹터를 추적하는 ETF를 통해 전체 인덱스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주식거래

대부분 투자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주식 혹은 인덱스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거래합니다. 즉 주식 시장의 큰 변동에도 많이 구애받지 않도록 잘 설계를 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모험적인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의 변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자주 자주 주식을 사고팝니다. 단기적은 주식시장의 변동에 따른 차익으로 많은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하지만 초보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의 변동에 관한 판단 능력이 부족하여 이러한 투자방식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단기적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투자자들은 많은 연구를 해야 하며, 때로는 하루 종일 주식시장의 변동 사항을 지켜봐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식 그래프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체크해야 되는데 이러한 것을 기술적 분석이라고 합니다. 많은 온라인 브로커들이 분석 보고서, 주식 조사 및 차트 작성 도구를 포함한 주식 거래 정보를 제공합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자신의 주식매매에 활용합니다.

 

 

강세장 대 약세장

주식시장의 강세를 보이거나 약세를 보일때 두마리의 동물로 표현합니다.

Bull Markets 이라 하면 주식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것이며 Bear Market은 반대로 약세를 보일 때 사용합니다. 기준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 이상의 등락 폭이 있을때 사용합니다.  강세시장이 있으면 반드시 약세 시장이 있으며 그 반대로 존재합니다. 두 시장은 모든 거시 경제의 움직임을 알리는 신호가 됩니다. 즉 강세 시장은 전형적으로 투자자들이 투자에 자신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경제 성장을 나타냅니다. 약세 시장은 투자자들이 후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이는 경제도 후퇴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은 일반적으로 강세시장의 흐름이 약세시장의 흐름보다 앞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강세와 약세 시장이 번갈아 일어나지만 결국은 주식시장은 상승하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식은 장기투자를 하게 되면 결국은 수익을 얻게 됩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주식 중 500주를 보유하고 있는 S&P 500은 역사적으로 매년 평균 약 7%의 수익률을 기록했는데, 이때 배당을 재투자하고 인플레이션을 조정하게 됩니다.

 

주식시장은 항상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1987년 10월 하루 만에 주가가 23% 폭락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폭락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면 결국 가치는 상승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만약 주가하락이 걱정되어 투자가 망설여진다면 장기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주식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면 스스로 위축되어 가만히 있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은 손해를 보고서라도 자신의 주식을 팔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지켜보는 것이 더 나을 수가 있습니다.

 

미국은 지금까지 다섯 번의 큰 금융 침제가 있었습니다. 미국인의 32% 이 다섯 번의 금융침체 중 최소한 한번은 그들의 돈의 일부 혹은 전부를 주식시장에서 뺏었습니다.

만약 그들의 포트폴리오가 바닥에서 반등하는 시기를 알 수 있다면 그들의 돈을 빼는 행위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2015년 가장 최근의 대규모 매각 이후 손실을 회복하는 데는 불과 13개월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역사적으로 엄청난 침체인 대불에서도 불과 5년 만에 완전히 시장이 회복되었습니다. 그 후 S&P 500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16%의 복합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배당 포함). 엄청난난 침체인 대불황조차도 불과 5년 만에 완전한 시장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즉 주식시장은 언제나 회복을 하며 우상향하게 됩니다.

 

분산투자

투자자로서 약세장을 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좋지 않은 포트폴리오로부터 오는 위험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신뢰할 수 있는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의 급락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방법이 분산투자입니다. 만약 한 회사에 모든 자금을 투자했을 경우 만약 그 회사에 문제가 생겨(지도력 부재, 재정악화 등) 회사가 망하게 되면 모든 투자금액을 날리게 됩니다.

 

이러한 회사별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투자자들은 여러 종류의 주식을 함께 묶는 것이 좋습니다. 즉 한 회사에서 손실을 보더라도 다른 회사에서 수익을 얻게 되면 손실에서 오는 충격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 투자자는 개별 주식을 일일이 하나씩 구매하여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러한 대안으로 뮤추얼 펀드 적 ETF 또는 인덱스 펀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 S&P 500 인덱스 펀드는 S&P 500 기업의 주식의 조각들을 모아둔 펀드로써 500개의 회사의 성과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 Vanguard 500 Index Fund Admiral Shares (VFIAX)
  • Schwab S&P 500 Index Fund (SWPPX)
  • Fidelity 500 Index Fund (FXAIX)
  • Fidelity Zero Large Cap Index (FNILX)
  • T. Rowe Price Equity Index 500 Fund (PREIX)
  • VOO - Vanguard S&P 500 ETF
  • SPDR S&P 500 ETF Trust SP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