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cycle fund란 무엇인가?
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미국에서 재테크

Lifecycle fund란 무엇인가?

by Hyoungjoo 2020. 7. 16.
반응형

 

 

 

 

 

 

출처:  http://www.theinternationalfinance.com/

미국직장에서 일하고 은퇴연금을 넣기 시작하긴 했는데 나의 은퇴연금의 금융상품이 Lifecycle fund라는 것을 알게 된것이 얼마되지 않았다. 가끔씩 나의 계좌에 들어가보긴 했는데 lifecycle 2040이 무슨 의미인지를 몰랐다. 그냥 나의 연금은 그냥 일괄적인 방법으로 투자되는지 알았다. 

 

 

 

 

몇가지 자료를 찾아본 내용이다.

출저 : www.fedweek.com, https://www.tiaa.org/

 

Lifecyle fund는 은퇴를 예상하는 연도에 맞춰 자산이 할당되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단일 펀드로 제공하는 일체형 투자 옵션이다.  대부분의 라이프사이클 펀드는 '펀드 오브 펀드' 전략으로 알려진 다른 뮤추얼 펀드에 투자한다. 상대적으로 가입자가 젊다면, 자산은 펀드의 다른 모든 자산과 함께 주식들을 소유하는 뮤추얼 펀드에 더 많이 투자된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위험할 수  투자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더 큰 기회를 제공한다. 반대로 은퇴에 가까워질수록 포트폴리오는 보수적으로 변하게 된다. 즉 주식형 펀드보다 위험성이 낮은 고정수익 뮤추얼 펀드에 자신 비중이 더 커진다. 사실 은퇴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는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 이 펀드는 은퇴계획에 맞게 적절히 구성되게 된다. 

전반적으로 Lifecycle fund의 장점이 단점보다 훨씬 크다
대부분의 투자자는 시장이 높을 때 주식을 사고, 이미 시장이 떨어진 후에 주식을 팔기 때문에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하여 평균 수익률이 낮다.
라이프사이클 펀드의 주된 이점은 당신이 특별히 투자를 위해서 노력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소위 "가입한후 잊어버리는" 투자라는 것이다. 
이 펀드는 투자자들이 직접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면서 생기는 오류로부터 보호한다. 

수십 년 동안, 주식과 채권 등의 자동 재조정된 포트폴리오는 역사적으로 개인 투자자들보다 더 나은 성과를 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자동으로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라"라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펀드 내에 특정 펀드가 떨어지면 다른 펀드를 팔아서 떨어진 펀드를 사게 된다. 아주 간단한 원리이다.

하지만 라이프사이클 펀드의 가장 큰 단점은 "하나의 사이즈가 모든 것에 맞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사람마다 서로 다른 상황 예를 들면 자산비율, 가족 수, 다른 연금혜택, 다른 투자계획 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Lifecyle fund를 이러한 특성과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운용한다. 

일부 금융업계에서는 라이프사이클 펀드가 너무 보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특정 펀드는 채권에 약 80%를 투자하는데 이것은 물가상승률보다 조금 더 들어올 뿐이다. 이것은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평균 65세의 은퇴자는 통계적으로 85세까지 살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안전보다는 더 공격적인 투자가 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은퇴날짜에 맞는 lifecycle fund에 투자하는 것은 근거 없는 것이 아니다. 만약 2030년에 은퇴할 계획이지만 포트폴리오에 주식의 비율을 높이고 싶다면 2040 또는 2050년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변동성에 대한 위험성을 기꺼이 받아들이거나 또한 당장 그 돈이 필요하지 않다는 전제에서 가능하다. 

금융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목표와 계획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봄으로써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라이프사이클 펀드가 여전히 자신의 독특한 상황에 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5년 정도마다 재평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생각이다.

 

나의 은퇴연금 포트폴리오를 수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한번 담당자와 만나서 상의를 해봐야 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