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힘 -찰스 두히그-
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습관의 힘 -찰스 두히그-

by Hyoungjoo 2024. 1. 12.
반응형

아주 유명한 책이지요. 자기개발에 관심 있으신분은 아마 한번쯤 읽어보거나 들어보았을껍니다. 저도 이번이 두 번째 읽습니다. 습관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해준 책입니다.   다시 읽는것인데도 새롭게 느껴지네요.   

 

 

첫번재 읽을 때는  습관에 대해 새로운 접근법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습관을 해석 하기 위한 여러가지 실험내용이 재미가 있었습니다.

 

    Γ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습관이 형성되는 이유는 우리 뇌가 활동을 절약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기 때문이다.  어떤 자극도 주지 않고 가만히 내버려 두면 뇌는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거의 모든 일을 무차별적으로 습관으로 전환시키려고 할 것이다. 습관이 뇌에게 휴식할 시간을 주기 때문이다.뇌가 활동을 절약하려는 본능은 우리에게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한다. 뇌가 효율적이면 그만큼 뇌에 필요한 공간이 줄어들고, 따라서 머리 크기도 작아질 수 있다  -본문중에서- ┘

 

 

생각해보면 나의 일상의 대부분은 습관에 의해서 움직입니다. 비록 미리 계획을 세운다 하더라도 내가 하기 편한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삶의 변화를 원해도 쉽게 변하지 않는 이유중 하나이겠지요.  새로운 한해를 시작하면서 몇가지 바꾸고 싶은 습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변하고 싶지만 잘 변화지 않는 습관들이 있습닞다.  책의 내용을 근거로  나의 습관변화에 어떻게 적용해볼지 생각해 봅니다.

 

 

바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나의 뇌를 어떻게 속여야 할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