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만난 요다 - 카렌 오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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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후기

직장에서 만난 요다 - 카렌 오타조

by Hyoungjoo 2020.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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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경우는 연구소에만 있어서 일반적인 직장생활 경험이 없다.  하지만 같은 장소에서 유사한 일을 하는데도 어떤 사람은 잘하고 어떤 사람은 실적이 부진함을 보게 된다. 혹은 일을 처리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깔끔히 하는 사람과 분란을 만드는 사람이 있다.  실력차이고 성격차이일것이라 단정하고 고칠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스스로 배움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고칠수 있고 향상 시킬수 있다고 말한다.

 

 

 

많은 책들에서  "~하라"라는 고리타분한 조언을 많이 한다.  이런 글을 읽으면 "누가 모르나"라는 반응이 먼저 나왔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공동체 생활에서 잘하는 사람, 호감이 가는 사람들은 유사한 매력들이 있다.  물론 법칙이 아니지만 어느 수준까지는 원리가 있는것 같다.

 

최근에 직장생활나 인간관계에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읽고 자기의 것으로 받아 들이거나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것이다. 그냥 자기가 아는 지식을 확번 재확인 하고 책을 덮어버린다. 전혀 발전이 없다.

 

그리고 같은 책의 내용이라도 시간이 지나서 유사한 경험을 하고 나면 그때의 꼰대같은 말들이 정말 좋은 조언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요즘은 이런류의 책을 읽으면 깊이 생각하고 1~2가지 내에서 실천할수 있는것을 찾을려고 한다.  이것만 해도 한 권의 책을 읽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카렌 오타조박사는 전 세계 경영자와 관리자들의 코치이며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을 돕는 파트너이다.

이책은  로빈이라는 신입사원이 요다라는 이름의 이사을 만나서 조언을 드는 이야기 형태이다.  60가지에 대한 원리로 되어있다. 아래 각 60개의 제목만 보면 무슨 내용인지 대략 예상할수 있다.

 

저자는 각 장을 모두 다 읽을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자신이 필요한 것만 골라내서 읽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보면 된다고 조언한다.

 

 

  • 신입사원은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빠른 속도로 일을 추진할려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 동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 보다는 오히려 그들을 당황하게 만들 수가 있다.((P27, 1장)
  • 처음 회사에 입사해 말을 적게 할수록 당신은 회사와 회사의 운영에 대해, 그리고 당신의 새로운 동료들과 그들의 협력에 대해 배울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 (P30, 2장)
  • 성공적인 이직의 열쇠는 당신이 새로운 자리를 잡은 곳에 완전히 몰두하는 것이다. 옛 직장과 그곳에서 일하던 방식은 모두 버리고 새 직장에 대한 충성과 감사의 마음을 보여줌으로써 새 회사 안에 뿌리를 내려야 한 (P35, 3장)
  • 입사후 특히 조심해야 할 사람은 두 부류가 있다. 첫번째 당시의 업무가 자신의 영역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로, 당신이 오기전에 당신의 업무를 맡고 있었거나 해당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었던 사람들이다. 두번째 부류는 당신의 직속 부하들인데, 이들은 자신들이 당신보다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며 심지어 당신을 대신해 당신이당 하는 일을 하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 (P47, 4장).
  • 상사와 원만한 관계를 맺는것이 향후 당신의  직업적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인 것만은 분명히다. 당신의 상사는당신이 자신에게 마음을 쓰고 있다고 믿을 경우, 당신의 성공을 돕기 위해 보다 신경을 쓸 것이기 때문이다 (P55, 7장)
  • 반지의 주인이 아니라 반지에 키스하라
  • 아부나 아첨과는 다르다. 그것은 단지 선임자의 지위와 그에 따린 책임을 존중하는 것이며, 또한 선임자의 자아 역시 다른 사람들의 그것처럼 예민하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P65, 9장)
  • 나쁜 상사를 만나는 것은 당신 자신이 좋은 상사가 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P67, 10장)
  • 참여가 부족한 것을 열의가 부족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당신의 방법이 당신의 동료들에게도 좋은 방법인지, 또 그들은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얻기 원하는지 묻기 바란다. (P78, 12장)
  • 상대방이 하는 말을 어떤 방해도 없이 명확하기 듣기 위해서는 자신을 라디오 채널로 생각하고 화자라는 방송에 채널을 맞춘다고 생각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이 이렇게 채널을 맞추고 당신들에게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당신이 그렇게 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낸다면, 사람들은 당신이 자신들의 말을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인정할 것이다. (P81. 13장)
  •  비판은 동정적일때 효과가 있다.
  •  타인에게 행동을 바꾸라고 요구할 때조차 그가 중요한 사라밍며 인정받고 있다는 기분을 느끼게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하고 있다 (P83, 14장)
  • 사람들은 누군가가 자신의 생각을 물어봐주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그로 인해 자신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기분이 들고 누군가 관심을 가지고 들어주는 동안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P101,  18장)
  • 지나치게 자신 있는 말과 부정적인 말은 피하는게 좋다. 특히 어떤 일에 대해 판단을 할 때는 더더욱 그렇다. 상대방에게 중립적으로 말을 하면 할수록 부정적ㅇ니 반응을 얻을 가능성은 더더욱 낮아진다 (P183, 37장)
  • 당신의 사적인 생각은 그것을 드러낼 적절한 순간이 올때까지 혼자서만 간직하고 적절한 시기가 와서 그것을 사람들 앞에서 꺼낼 때는 중립적이고, 사려 깊은 방식으로 하라. 모든 종류의 강한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은 사람들로부터 방어적인 행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들은 당신이 자신들을 압박하거나 지배하려고 한다고 생각 할 수 있으며 따라서 불쾌한 반응을 보일 수 가 있다 (P185, 38장)
  • 만약 증인이 중요한 사실만을 말한다면 그는 믿을 만한 사람으로 보이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가 필요한 답변 뒤의 구구절절한 이야기들까지 설명하기 시작하는 순간 그의 진술은 신뢰가 떨어질것이다. (P189, 39장). 어떤 질문에 답하거나 불평을 이야기 할때는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제공하라 (P190, 39장)
  • 실수란 그것을 잘처리하는 한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실수를 처리하는 첫 번째 방법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생각해서 이에 대한 대책들을 줄줄이 세우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것이다 (P194, 40장)
  • 다음단계로 올라갈 준비가 되어 있음을 증명하는것은 당신이 할 일이다 (P241,51장)

      -상사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라

      -보고서를 써라

      -당신의 영역 밖에서 회람시키기 위한 토의 자료를 만들어라

      -당신의 팀이 효율적인 팀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찾아라

      -TF팀이나 프로젝트 팀에 참여하기 위한 기회를 모색하라

      -당신의 기존 업무를 맡을 사람이 있음을 확인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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